Week 46

[… 심리학자 리처드 와이즈먼 Richard Wiseman 은 저서 <행운의 법칙>에서 특별히 ‘운 좋은’사람과 ‘불운한’사람 400명을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스스로 운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서로 비슷한 태도와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불운하다는 사람들은 그와 반대되는 특징을 보였다. 와이즈먼은 운이 좋은 사람의 특징 네 가지를 알아냈는데 첫째, 운이 좋은 사람은 우연한 기회를 극대화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기회를 만들어내고, 기회를 알아보고, 기회가 생겼을 때 기회를 포착하고, 기회에 따라 행동하는 게 뛰어나다.
둘째로, 그들은 자신의 직관에 귀를 기울이고 직관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로, 운이 좋은 사람은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하며 일을 한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나쁜 운을 좋게 바꾸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들은 운이 나쁘다고 주저하지 않는다.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때는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재빨리 행동한다.

엘리먼트.HOW FINDING YOUR PASSION CHANGES EVERYTHING 중에서]

'저는 운이 매우 좋았어요.' 사회에서 주목 받고 있는 CEO를 만났습니다.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었던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라는 질문에 자신은 운이 좋았다고 답합니다. 겸손과 배려가 느껴지고, 왜 운이 좋았다고 표현했는지 진심 역시 이해합니다.하루에도 수많은 회사가 생기고 없어지는 냉혹한 세계에서 비즈니스의 순항은 대표와 구성원이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해도 타이밍과 주변 환경 등 여러 이유가 맞아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이들이 오늘을 열심히 살아냅니다. 반대방향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저항하듯 온 마음 다해 살아내고 있습니다. 전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목표를 향할 때 바람이 나를 거들 수 있도록 운이 높을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와이즈먼 교수가 제시한 네 가지 방법처럼 ‘상황을 달리 바라보는 의식적인 노력'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좋은 일과 안 좋은 일을 겪습니다. 나의 의지로 할 수 있는 것은 태도를 바꾸는 방법. 그리고 그 후는 나를 떠났으니 기다려보는 일입니다. 오늘은 '행운'에 대해 생각하는 아침입니다.

참고 자료: 엘리먼트.HOW FINDING YOUR PASSION CHANGES EVERYTHING .켄 로빈슨, 루 애로니카 지음. 승영조 옮김. 승산